Lovos credit
막 16:9-14 본문
이제 마가복음은 예수께서 부활하신 이후의 행적을 증언한다. "예수께서 안식 후 첫날 이른 아침에 살아나신 후"(9절) 누구에게 나타나셨는가? 첫 번째는 막달라 마리아였고(9-11절), 두 번째는 제자 두 명이었다(12-13절). 그리고 마침내 열한 제자가 모두 모여있을 때 그들 앞에 나타나셨다(14절).
앞의 두 사건은 유사한 패턴을 띠고 있다. (1) 예수께서 누군가에게 나타나셨고 (2) 그것을 본 사람이 가서 말로 전하였지만 (3) 사람들이 믿지 않았다는 패턴이다. 예수께서는 마침내 제자들에게 나타나셔서 "그들의 믿음 없는 것과 마음이 완악한 것을 꾸짖으"셨다(14절).
마가복음이 이 이야기를 들려주는 이유는 무엇인가? 예수께서 "살아난 것을 본 자들의 말을 믿지 아니함"(14절)이 얼마나 큰 불신인지 가르쳐 주기 위함이다. 여기서 사도 바울의 탄식이 떠오른다. "그러나 그들이 다 복음을 순종하지 아니하였도다 이사야가 이르되 주여 우리가 전한 것을 누가 믿었나이까 하였으니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그러나 내가 말하노니 그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냐 그렇지 아니하니 그 소리가 온 땅에 퍼졌고 그 말씀이 땅 끝까지 이르렀도다 하였느니라"(롬 10:16-18) 이 로마서 말씀에서 바울은, 믿음은 들음에서 나지만 듣는 자들이라고 다 믿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지적한다.
오늘 본문으로 돌아와 생각해 보면, 예수께서 부활하셨다는 기쁜 소식은 이미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두 제자를 통해 제자들에게 전달되었다. 하지만 그들은 "듣고도 믿지 아니하"였고(11절), 결국 부활하신 예수께서 직접 그들 앞에 나타나셨을 때에야 믿을 수 있었다.
나는 부활의 소식을 믿는가? 성경에 기록된 "허다한 증인들"의 증언을 믿는가? 하나님의 아들 예수께서 부활하시고 지금도 나와 함께 하신다는 것을 믿는가? 그가 부활하신 것처럼 나 또한 부활할 것을 믿는가? 그 믿음 위에 바로 서서 세상과 싸워 나가는 내가 되길 간절히 소원한다.
이 눈에 아무 증거 아니 뵈어도
믿음만을 가지고서 늘 걸으며
이 귀에 아무 소리 아니 들려도
하나님의 약속 위에 서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