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os credit

눅 4:1-15 본문

큐티

눅 4:1-15

로보스 2018. 8. 2. 12:33

예수께서는 요단 강에서 돌아오신 후 광야에서 40일을 보내셨다(1절). 그는 40일을 금식하셨기에 시장하셨고(2절) 마귀는 그것을 이용하여 유혹한다(3절). 예수께서는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는 말씀으로 그것을 물리치신다(4절). 이 말씀은 신 8:3 말씀으로, 광야 생활을 마치고 가나안 입성을 목전에 둔 이스라엘에게 주어진 모세의 고별 설교에 등장하는 말씀이다. 여기서 우리는 예수의 40일 금식이 이스라엘의 40년 방랑을 상징함을 볼 수 있다. "하나님의 아들"(3절)인 이스라엘은 그 가운데 떡의 유혹에 휩쓸렸지만, 예수께서는 끝까지 의연하게 이겨내셨다.


다음으로 마귀는 예수에게 천하 만국을 보여주며(5절) 자신에게 절하면 모든 것을 주겠다고 유혹한다(6-7절). 예수께서는 하나님께만 경배하라는 신명기 6:13 말씀으로 그 유혹을 물리치신다(8절).예수께서 인용하신 구절의 다음 구절 신 6:14는 "너희는 다른 신들 곧 네 사면에 있는 백성의 신들을 따르지 말라"는 명령을 담고 있다. 이스라엘은 세상의 부귀와 영광을 얻기 위해 이 명령을 저버렸다. 그리고 예수께서는 그 명령을 온전한 형태로 지키셨다.


마지막 시험으로 마귀는 성전 꼭대기에 예수를 데리고 올라가 뛰어내리라고 유혹한다(9절).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하나님께서 지키시리라는 것이었다(10-11절). 예수께서는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고 단호하게 말씀을 들어 물리치셨다(12절). 이는, 본회퍼의 표현을 빌자면 "하나님과 함께 하나님 없이 사는 것"에 대한 말씀으로 보인다. 하나님의 뜻대로 이 땅 가운데 최선을 다해 살아가되,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능력에 의존하여 살아가지 않는 것이다. 특히 본문에서 마귀가 이야기하는 것은 자기 과시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었기에 더더욱 의미가 없는 행위가 되었을 것이다.


이제 마귀는 예수를 떠나갔지만(13절), 영원히 떠난 것은 아니었다. 광야의 시험이 다 끝나자 예수께서는 갈릴리에 돌아가셨고(14절) 여러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칭송을 받으셨다(15절). 나는 본문의 두 가지 영적 존재에 주목하고자 한다. 오늘 본문의 처음과 마지막에는 "성령"의 역사가 언급되어 있다(1, 14절). 그리고 본문의 대부분은 마귀의 시험을 묘사하고 있다(2-13절). 예수께서는 "성령의 충만함을 입"고 "성령에게 이끌리"셨기에(1절) 마귀의 시험을 이길 수 있으셨다. 그리고 그 "성령의 능력"을 의지하여 사역을 감당하셨다(14-15절).


정리해 본다. 예수께서는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그리고 그 이후 가나안에서 실패했던 그 모든 순종을 성령의 인도하심에 따라 단번에 이루셨다. 육욕의 유혹, 부귀영화의 유혹, 그리고 신앙의 이름으로 벌어지는 유혹, 그 모든 것을 율법에만 의지하여 물리치신 것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그는 율법을 온전히 이루셨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께서는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실 수 있다(히 5:9). 그 온전한 분이 우리의 불완전함을 대신 감당하셨다. 우리의 소망은 오직 예수 한 분 뿐이다. 아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