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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 4:18-26 본문
이제 하나님의 지시를 받은 모세는 애굽으로 돌아갈 채비를 차린다. 그가 경제적으로 의존하고 있던 장인 이드로에게 떠날 것을 허락 받았고(18절),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죽이려 하던 자들이 다 죽었음을 확인해 주신다(19절). 그는 애굽으로 향한다. 중요한 것은 그가 "하나님의 지팡이를 손에 잡았"다는 것이다(20절).
이어 발생한 두 가지 사건이 우리의 흥미를 끈다. 하나님은 먼저 애굽 왕의 마음이 완악해져서 이스라엘을 보내주지 않을 것이라고 예언하신다(21절). 하나님의 아들, 하나님의 장자인 이스라엘(22절)을 속박하는 이 애굽 왕에게, 모세는 하나님께서 그의 아들, 그의 장자를 치실 것이라고 대언해야 한다(23절).
하나님은 가는 길에 있는 숙소에서 모세를 만나 죽이려 하셨다(24절). 이는 그 아들이 할례를 행하지 않았기 때문이었고(25절), 할례를 마치자 하나님은 그를 놓아 주셨다(26절). 나는 이 에피소드가 21-23절에 이어 나온 것이 우연이 아닐 것이라고 생각한다. 두 구절을 관통하는 단어는 "아들"이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아들"이다. 완고한 애굽 왕은 "아들"을 잃을 것이다. 모세의 "아들"은 할례를 받아야 한다. 할례는 그 사람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징표이므로, 결국 하나님께서 모세의 아들을 (애굽 왕의 아들과 달리) 당신의 아들로 받으셨다는 의미가 된다.
하나님은 자신의 자녀들을 편애하신다(22절). 그렇기에 그들을 구원하고자 하시고, 구원을 위해 부르신 이를 도와주신다(18-19절). 하나님의 도우심 중 가장 큰 것은 하나님의 '동행'으로, 모세에게는 이를 상징하는 "하나님의 지팡이"가 있었다(20절). 우리도 마찬가지다. 하나님이 나를 들어 하나님의 백성을 섬기게 하셨다면, 하나님은 나와 함께 하시며 나를 도우실 것이다. 이를 믿으면서 교회를 섬기는 내가 되길 기도한다.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롬 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