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os credit

단 2:19-25 본문

큐티

단 2:19-25

로보스 2014. 2. 7. 23:55

다니엘의 기도를 들으신 하나님은 "은밀한 것"을 다니엘에게 환상으로 알려주신다(19절). 이에 다니엘은 하나님을 찬송한다(19-23절). 그 찬송에 깃들어 있는 고백은 한 마디로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이다. 하나님은 지혜와 능력을 가진 분으로(20절), 사람들에게 지혜를 주시며 권세자들을 세우시고 폐하실 수 있다(21절). 그 하나님께서 다니엘에게 은혜를 베푸셔서 지혜와 능력을 주셨다(23절). 여기서 우리가 엿볼 수 있는 것은 우리가 하나님으로부터 받는 지혜와 능력은 신적인 것이라는 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 본질상 세상의 지혜와 능력과는 차이가 난다.


그 차이를 살펴볼 수 있는 대목이 24-25절이다. 계시를 받은 다니엘은 아리옥에게 가서 왕에게 알려달라고 청한다(24절). 아리옥은 그를 데리고 왕에게 들어간다(25절). 여기서 다니엘이 왕에게 해석을 알리는 이유가 드러난다. 다니엘은 "바벨론 지혜자들을 죽이지 말" 것을 조건으로 내세운다(24절). 단순히 자신과 친구들의 목숨만을 구할 수도 있었겠지만, 다니엘은 모든 지혜자들의 목숨까지 함께 구한 것이다. 나의 삶만이 아닌 다른 이들의 삶까지 함께 건지는 삶, 이것이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을 받아 살아가는 방법이다.


내게 주어진 지혜와 능력은 무엇을 위해 사용되는가? 내가 받은 이 지혜와 능력이 하나님으로부터 왔음을 고백한다면, 하나님께서 뜻대로 사용하시게 해야 할 것이다. 나의 교만이 그 뜻을 가로막는 것은 아닌가 두렵다. 하나님이 주셨음을 고백하며 겸손하여지기를 원한다.


내 주여 뜻대로 행하시옵소서

내 모든 일들을 다 주께 맡기고

저 천성 향하여 고요히 가리니

살든지 죽든지 뜻대로 하소서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