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os credit

주 여호와의 신 본문

찬양

주 여호와의 신

로보스 2010. 6. 25. 00:53
주 여호와의 신이 나에게 임하셨으니
이는 주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며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주님의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선포하며
여호와의 은혜의 해와 주님의 신원의 날 선포하도록
여호와의 성령이 나에게 임하셨네

주님의 성령 부으소서 주님의 군대 세우소서
하나님의 나라 이 땅에 임하소서
여호와의 은혜의 해와 주님의 신원의 날 선포하도록
여호와의 성령이 나에게 임하셨네


이 찬양은 <이사야> 61:1-2를 배경으로 한다. (송정미 4집에 실린 <Anointing - 기름 부으심> 역시 그렇다. 내가 좋아하는 곡이라 슬쩍 소개 히힛 :$)
1주 여호와의 영이 내게 내리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선포하며 2여호와의 은혜의 해와 우리 하나님의 보복의 날을 선포하여 모든 슬픈 자를 위로하되 (사 61:1-2)

<누가복음>에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초림이 이 예언을 성취하였다고 선포한다.
16예수께서 그 자라나신 곳 나사렛에 이르사 안식일에 늘 하시던 대로 회당에 들어가사 성경을 읽으려고 서시매 17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드리거늘 책을 펴서 이렇게 기록된 데를 찾으시니 곧 18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19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 20책을 덮어 그 맡은 자에게 주시고 앉으시니 회당에 있는 자들이 다 주목하여 보더라 21이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되 이 글이 오늘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 하시니 (눅 4:16-21)

이는 무슨 말인가? <이사야>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기름 부음 받은 자"가 바로 예수 그리스도라는 말이다. 즉, 예수께서 이 땅에 오심으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해지고, 포로된 자가 자유로워지고, 눈 먼 자가 다시 보게 된다는 뜻이며, "은혜의 해"와 "신원의 날"이 초림과 함께 시작되었음을 의미한다.

멋 모르던 시절에 송정미 4집을 부르면서는 이 말씀을 나에게 적용하며 그냥 좋아했지만, 성경 해석을 살짝 맛보고 나니 마냥 이걸 나에게 적용하기는 힘들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 쥬빌리 목요 집회에 참석하여 이 곡을 부르는데, 내가 감히 메시아의 자리에 앉을 수 있는지 의구심이 들면서 이 찬양 부르기가 껄끄러워졌다. 그래서 다들 감격하여 찬양하는 가운데 그냥 고개를 푹 숙이고 기도를 시작했다. "나 같이 미천하고 더러운 자가 어찌 예수께서 하신 그런 일을 할 수 있단 말입니까. 제가 주께서 베푸시는 은혜의 해와 신원의 날을 선포한다니, 가당치도 않습니다."

그런데, 그 순간 예전에 박희원 목사님께서 설교하셨던 내용이 떠올랐다. 복음을 증거할 때 우리는 자신이 잘난 것을 자랑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부족한 것을 자랑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이렇게 증거한다. "이렇게 부족한 나를 사랑하신 하나님이 당신도 사랑하십니다!" (2009년 3월 22일 대학부 설교) 그러자 이 찬양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머릿속에서 착착 논리가 조립되는 것이 느껴졌다.

은혜의 해와 신원의 날을 선포한다는 것은, 나로 인해 은혜와 용서가 임한다고 선포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받은 은혜와 용서를 "자랑"하며 그 날이 이미 도래했음을 선포하는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심으로 나 같이 미천하고 더러운 자에게 하나님의 은혜와 용서가 임하였다. 이것을 증거하고 전파하는 것이다. 이 때 우리의 연약함을 아시는 성령(롬 8:26)께서 우리를 도우신다! 이것이 이 찬양, 더 나아가 <이사야> 말씀이 우리에게 적용되는 바 아니겠는가?

이것을 깨닫고 나니 나도 목소리 높여 이 찬양을 부를 수 있게 되었다. "여호와의 은혜의 해와- 주님의 신원의 날 선포하도록- 여호와의 성령이- 나에게 임하셨네-" 아멘! 성령이여, 연약한 자를 도우사 이 죄인에게 임하신 주님의 긍휼을 선포하게 하옵소서!
Comments